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충청남도서부평생교육원 CHUNGCHEOGNAMDO OFFICE OF EDUCATION SEOBU LIFELONG EDUCATION INSTITUE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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헌장내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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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비스헌장 이행기준(고객을 맞이하는 자세)

직접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하여
  • 시설안내(외부)
    • 이용자가 평생교육원 안으로 들어오기 전 가야 할 곳을 즉시 한 눈에 볼 수 있게 현관 앞에 시설 방향표지판을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시설안내(현관)
    • 이용자가 현관에 들어서서 30초 이내에 강의실, 자료실, 열람실, 사무실 등을 찾을 수 있도록 시설배치도를 본관 및 문헌정보관 1층 현관에 게시하고 현관 입구에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사무실 입구(좌석 배치도)
    • 이용자가 찾고자 하시는 담당자를 30초 이내에 찾을 수 있도록 사진,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 입구에 게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을 맞이할 때
    • 항상 명찰을 패용하고 하던 일을 즉시 멈추고 일어서서 밝은 표정으로 "안녕하십니까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 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없을 때
    • 업무대행자가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 부득이 대행자가 처리할 수 없을 경우 30분 이내에 담당자로 하여금 처리방향을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, 노약자, 외국인이 방문할 경우
    • 본관 현관 입구 오른쪽 및 승강기 출입문 오른쪽에 도움 벨을 설치하여 도움 요청시 1분 이내에 방문하는 곳까지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고객이 업무가 끝나시면
    • 현관까지 배웅하고 "안녕히 가십시오!"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전화로 문의하시는 고객에 대하여
  • 전화를 받을 때
    • 벨소리가 2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"안녕하십니까? 충청남도교육청서부평생교육원 ㅇㅇㅇ부(소속) ㅇㅇㅇ(성명)입니다" 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부서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
    • 전화가 끊길 경우 다시 걸 수 있도록 해당 부서의 전화번호를 알려 드린 후 5초 이내에 연결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통화 희망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
    • 업무대행자가 최선을 다하여 답변해 드리고 부족한 부분에 대하여는 전화를 건 고개의 이름, 용건, 전화번호를 메모하여 담당자가 30분 이내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은 경우
    • "여기는 충청남도교육청서부평생교육원입니다. 좋은 하루 되십시오"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
    • "안녕히 계십시오!", "좋은 하루 되십시오" 등의 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전화를 끊겠습니다.
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고객에 대하여
  • 인터넷(홈페이지)을 통해 24시간 자료검색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의 전자게시판을 통하여 문의하시면 3일 이내에 전자게시판, E-mail, 전화 등의 방법으로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홈페이지를 1일 1회 이상 점검하여 최신자료를 탑재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
부서별 서비스 이행기준

총무부
  • 교육원 운영 전반
    • 이용자의 편의를 위한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ㆍ 개선함에 있어 이용자의 의견을 분기 1회 이상 반영함으로써 아늑하고 편안한 학습공간을 조성하여 지역주민의 평생교육 및 문화공간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.
    • 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매월 1회 이상 전기 및 시설물 등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장애인, 노약자, 외국인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을 위해 분기 1회 이상 시설점검을 하겠습니다.
    • 이용자의 건강관리를 위한 건강 확인 코너를 2층 휴게실에 설치 ·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친절 마인드 제고를 위해 매월 첫째 주 월요일을 '친절 다짐의 날'로 정하여 직원 서비스교육에 힘쓰겠습니다.
    • 평생교육원운영위원회를 연 2회 이상 개최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투명성 · 효과성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소리함을 본관 및 문헌정보관에 설치 · 운영하겠습니다.
평생학습부
  •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
    •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양질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양질의 평생학습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지역 주민의 의견을 연 2회 이상 수렴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평생교육 기능 활성화를 위하여 해당 강좌별 유능한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수준 높고 알찬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평생교육 안내를 위한 문자 전송 서비스를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연 2회 이상 프로그램 홍보전단지 및 소식지를 발간하여 평생교육원 홍보에 힘쓰겠습니다.
    • 주1회 주말영화관, 연4회 이상 공연 및 전시회 등을 개최하여 지역민의 문화욕구 충족을 위해 힘쓰겠습니다.
    • 우수한 강사를 확보하기 위하여 연 2회 이상 강사선정위원회를 개최하고 자격 및 심사기준 등 객관적인 강사선정기준을 만들겠습니다.
    • 프로그램이 끝날 때마다 강좌 및 강사에 대한 설문조사를 연 2회 이상 실시하여 강좌운영 및 강사 선정에 반영 하겠습니다.
    • 노인교육 프로그램 등 소외계층을 위한 학습에 노력하겠습니다.
문헌정보부
  • 자료의 확보 · 관리 서비스
    •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최신 자료를 정기구입은 2개월에 1회, 수시구입은 매월 2회 이상 구입하여 비치하겠습니다.
    • 희망도서를 신청하시면 1개월 이내에 구입·비치하겠습니다.
    • 연 4회 이상 자료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자료선정의 적정을 가하겠습니다.
    • 평생교육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학습 자료를 연 4회 이상 구입하겠습니다.
    • 서가 정리 및 자료배가 상태를 1일 2회 이상 점검하여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훼손자료는 월 2회 이상 보수 및 제본하여 원본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체계적인 자료 구비를 위해 연 2회 이용자 조사 및 분석을 통해 이용자 요구에 부응하겠습니다.
  • 자료의 이용 · 열람 서비스
    • 자료검색 및 이용문의에 5분 이내에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.
    • 인터넷을 이용한 자료검색 및 국가전자도서관의 원문검색을 할 수 있도록 디지털자료실을 설치 · 운영하겠습니다.
    • 저 시력 이용자를 위하여 저 시력확대 독서기와 장애인을 위한 음성인식 PC를 비치하겠습니다.
    • 관내자료 검색용 PC, 프린터기, 복사기 등 기기사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1일 1회 이상 점검하겠습니다.
    • 전문적인 정보 또는 논문자료를 요구하실 때에도 친절하고 신속한 자료 봉사 서비스에 앞장서겠습니다.
    •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점심시간 중에도 자료 이용서비스를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연속간행물은 항상 최신호가 비치되도록 하고,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과월호는 1년간 별도 보관하여 요구시 제공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자료대출 서비스
    • 자료 대출은 회원등록 즉시 대출 받을 수 있도록 하겠으며 대출 회원증은 1일 이내에 발급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자료는 1회 20권을 15일 동안 무료로 대출받을 수 있으며, 1회 연장 가능합니다.
    • 원하시는 자료가 대출중인 경우 대출 예약제를 실시하여 반납되는 즉시 대출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자료반납기를 설치하여 휴관 및 폐관 시에도 대출 자료에 대한 반납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

  • 고객이 담당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
    • 사실 확인을 거쳐 1일 이내에 처리토록 하고
    •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며 추후에는 그러한 일이 없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  • 전화 응대 예절에 불친절하거나 유쾌하지 못했을 경우
    • 연락을 주시면 불친절 해당 공무원을 주의 · 교육시키고 추후에는 지적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서비스 이행기준을 성실히 실천하지 못하거나 담당 공무원의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 되었을 경우
    •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담당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,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하겠습니다.

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
  • 우리가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 만족도를 매년 2회 조사·공표하고,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우리 평생학습교육원서비스헌장을 홈페이지 및 기관 내에 게시하고 고객의 의견을 들어 지속적으로 점검·개선하고 보완하겠습니다.

고객 여러분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

  • 고객만족과 감동의 평생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선포하고 실천해 나가고자 하오니 고객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.
    • 교육원을 이용하시는 고객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하며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,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불편 · 불친절 등 잘못된 점은 그때그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 시정하고 발전의 계기로 삼겠습니다.
    • 고객께서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서부평생교육원 발전의 중요한 밑거름이 되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라며, 잘하는 공무원에 대하여는 적극적으로 추천 또는 인터넷등으로 칭찬하여 친절 운동이 확산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평생교육원은 다수인이 동시에 이용하는 공공장소이므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실내에서 정숙을 유지하여 주시고 시설물 및 자료, 기기 등을 깨끗이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고객 참여와 의견 제시 방법

  • 우리 평생교육원에서는 고객의 작은 소리를 크게 듣고 있습니다.
    • 저희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편을 느끼셨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을 홈페이지,전화,우편, 팩스, 방문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으며, 시일이 더 걸릴 경우에는 진행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고객 참여 방법 및 부서별 대민 업무

  • 방문접수 : 충청남도교육청서부평생교육원 총무부
  • 인터넷 홈페이지 : https://csbl.cne.go.kr/
  • E-mail : csbl@cne.go.kr
  • 우편 : (32003) 충청남도 서산시 동서1로 41-4
  • 전화, FAX : 아래참조
  • 부서별 대민업무 내용
  • 이표는 부서별 대밍업무 내용 표로 해당부서, 대민업무 내용, 전화번호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    해당부서 대민업무 내용 전화번호
    총무부
    • 민원사무 및 행정정보 공개 서비스
    • 주차장 운영 및 주차 차량 관리 서비스
    • 이용자 불편신고 접수·처리 서비스
    • 승강기 운행, 냉·난방 등 시설 관리
    • 이용자 편의시설 개선 및 시설 이용 안내 서비스
    • 평생교육서비스헌장 운영, 홍보 서비스
    TEL : 041-661-8313~6
    FAX : 041-668-5243
    평생학습부
    • 평생학습교실 강좌 운영, 관리 및 안내 서비스
    • 컴퓨터강좌 등 단기과정 이용안내 서비스
    • 평생학습교실 회원 작품 발표회, 전시회 안내
    • 금빛평생교육봉사단 운영(단원모집, 배치),홍보 및 안내
    • 평생교육정보 센터 사업 운영, 홍보 및 안내
    • 각종 평생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
    TEL : 041-661-8323~8
    FAX : 041-663-5243
    문헌정보부
    • 평생교육원 장서 구성 및 수집 정리
    • 도서의 관외대출 및 반납 안내 서비스
    • 원문검색, 디지털콘텐츠 인터넷 등 다양한 전자정보 이용 안내
    • 다양한 자료확보 및 이용안내 서비스
    • 시각장애인을 위한 자료수집, 이용안내 서비스
    • 자율학습실 이용안내 및 관리 서비스
    • 독서문화조성을 위한 독서교실 및 독서회 운영
    • 독서관련 행사 운영 및 안내 서비스
    TEL : 041-661-8333~6
    FAX : 041-667-5243

이용안내

  • 이용시간
    이표는 이용시간 표로 구분, 이용시간(화~금,토~일)로 구성되어있습니다.
    구분 이 용 시 간
    화~금요일 토ㆍ일요일
    아동자료실 09:00 ~ 18:00 09:00 ~ 18:00
    디지털자료실
    종합자료실 09:00 ~ 20:00
    열람실 08:00 ~ 22:00
  • 휴관일
    • 매주 월요일
    • 일요일을 제외한 법정 공휴일(단, 일요일과 공휴일이 겹칠 경우 휴관)
    • 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날
  • 평생학습 프로그램 운영
    • 모집 시기 : 연 2회(2월, 8월)
    • 모집인원 : 기별 34개 강좌, 1,000명 내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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